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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전기차배터리

宝钛 BAOTi 회사분석(2)

by 포브스맨 2023.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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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수요측: 화학공업 분야 및 항공우주 분야의 높은 잠재력

티타늄은 물리적 특성이 우수하고 화학적 특성이 안정적인 재료이다. 티타늄과 그 합금은 강도가 높고 비중이 작으며 해수 부식 및 해양 대기 부식에 강하여 해양 공학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 사항을 잘 충족할 수 있다. 티타늄 업계 인사들과 해양 공학 응용 연구자들의 수년간의 노력 끝에 티타늄은 해양 석유 및 가스 개발, 항만 건설, 연안 발전소, 해수 담수화, 선박, 해양 어업 및 해양 열 에너지 변환 분야에서 광범위한 응용을 달성했다.

중국 비철금속공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화학공업 분야는 중국 티타늄 재료의 가장 큰 응용 분야이며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우리나라 화학공업용 티타늄 재료의 판매량은 변동적으로 증가했고 지난 5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2020년 중국 화학공업용 티타늄재 판매량은 47,800톤으로 전년대비 35.27% 증가하여 전체 판매량의 50.8%를 차지하였으며, 지난 5년간 복합증가율은 19.5%로 향후 화학공업 분야의 티타늄재 수요는 꾸준한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 우주 산업: 앞으로 매년 수요량이 만 톤에 달할 것

군용기 기체의 티타늄 합금 사용량은 이미 25% 이상에 이르렀다. 국제항공협회에 따르면 연료비는 전체 항공비의 약 26%를 차지하지만 일부 국내 민간 항공사는 연료비가 40%를 차지하기도 한다.

업계 공급측: 10년 구조조정 및 전환 필요

중국항공뉴스망 2022421일 뉴스에 따르면 스펀지 티타늄 연결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스펀지 티타늄 생산량은 전 세계 57%를 차지하며, 티타늄 공급망에서 2020년 중국 생산량은 전 세계 50%를 차지하지만 항공 티타늄 산업 체인에서 러시아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원료 측면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스펀지 티타늄 생산량은 세계 총 생산량의 약 16%를 차지하는데, 항공 티타늄 소재 자체만 놓고 보면 유럽과 미국의 주요 항공기 제조업체들이 2014년 크림 사태 이후 관련 소재를 비축하고 러시아 티타늄 소재의 대체 공급처를 찾는 데 적극 나섰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 지금까지 러시아산 티타늄은 여전히 주류 항공기 OEM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보잉 항공 티타늄의 약 35%, 에어버스 항공 티타늄의 약 50%가 러시아산이다. 파키스탄 항공 산업 및 기타 소규모 OEM 기업과 같은 항공 티타늄 재료의 거의 100%는 러시아에서 나온다.

수출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펀지 티타늄 끝과 스펀지 티타늄의 수입액과 수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국제 전염병의 영향으로 인해 감소하다가 2021년에는 소폭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티타늄 소재의 경우 중국의 티타늄 소재 수출량이 수입량보다 훨씬 많다. 2018년 이후 중국의 수입량은 계속 감소하다가 2021년 소폭 반등하고 2021년 중국의 티타늄 수입량은 7,175, 수출량은 21,542톤이다. 수출입액 측면에서 2021년 중국의 티타늄 수입액은 47100만 달러, 수출액은 56200만 달러로 처음으로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많았다.

2020년 중국 티타늄 가공업계는 10년 가까운 구조조정과 전환을 통해 이미 바오티, 서부초전도, 서부재료 등 국유대기업으로 대표되는 일선 선도기업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은 각자의 다년간의 업계 기술축적과 배경을 바탕으로 생산량과 수익 측면에서 모두 10년 만에 최고수준을 달성했다. 또한 신장샹룬신소재, 충칭진세리, 산시톈청 등으로 대표되는 민영기업의 미래 방산, 의료 등 첨단분야 시장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중국 국내 32개 티타늄 생산기업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은 총 97,029톤의 티타늄 가공재를 생산하여 전년 대비 28.9% 증가하여 6년 연속 증가했다. 산업분포 측면에서 위의 통계자료를 보면, 스펀지티타늄 생산은 주로 랴오닝 지역에 분포하고 있고 5개 기업의 생산량은 전국의 3분의 1 이상(34.6%)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티타늄 및 티타늄 합금 잉곳 생산은 주로 산시에 집중되어 있다. 14개 주요 생산 기업의 생산량은 중국 생산량의 40% 이상(46.5%)으로 증가했고 티타늄 및 티타늄 합금 봉재 생산도 주로 산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생산량이 500t 이상인 주요 7개 생산기업의 생산량은 74.6%를 차지하며 산시 4개 주요 티타늄 판재 생산량은 전국 22.7%로 감소했다.

군사 분야에서는 바오티타늄 주식, 서부 초전도, 서부 재료, 진톈티타늄 산업이 주요 공급업체이며 제품 형태 및 집중 분야로 볼 때 4개 회사는 직접적인 경쟁 관계가 거의 없다. 군용 항공 재료의 개발은 일반적으로 자격 인증, 사전 연구 참여, 대규모 생산 및 대량 공급의 공식 실현에 이르기까지 최소 6~7년이 소요되는 군수 지원 프로젝트의 형태로 수행된다.

연구개발 및 생산능력 확대

회사의 R&D 역량이 풍부하고 국가 하이테크 기업이며 국가급 기업 기술 센터, 티타늄 및 티타늄 합금 국제 과학 기술 협력 기지로써 국내 여러 대학, 과학 연구 기관과 산학연 협력 기지를 설립하여 완벽한 산학연 시스템과 과학 연구 플랫폼, 연구 기관의 기술 우위, 정보 우위, 인재 수급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또한, 기술 연구 개발, 공정 개선, 신제품 개발 등에 강력한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회사의 핵심 경쟁력과 수익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회사의 강력한 연구 개발 우위에 힘입어 회사는 여러 국가 중대 과학 기술 전문 프로젝트, 863 계획 프로젝트, 국가 중점 연구 개발 계획,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 해양 공학 연구 개발 및 산업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항공, 우주, 심해 우주 정거장 등 예비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장비 및 하드웨어 시스템 측면에서 회사는 "스펀지 티타늄, 용융 주조, 단조, 판재, 스트립, 이음매 없는 파이프, 용접 파이프, 막대 와이어, 주조, 원료 처리" 10대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고, 2400kW 전자빔 냉상으로, 15t 진공 자체 소모 아크로, 2500t 쾌속 단조기, 1만톤 자유 단조 및 티타늄 벨트 생산라인 MB22-TI20롤 냉간 압연기 등 세계 일류 주요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국내 최고의 티타늄 및 티타늄 합금 가공 전문가 팀과 고품질의 직원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전문 인력이 45%를 차지하여 국내 최고의 희귀 금속 전문 직원 팀을 형성했다.

투자 및 생산능력 확대

바오티타늄화신은 바오티타늄화신티타늄유한공사가 2007년 설립한 회사다. 회사는 랴오닝성 진저우시 탕허쯔성 경제개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업계에서 먼저 스펀지 티타늄 '염화+정제+환원+전해'의 순환경제 생산모델을 실현하고 국내 최고의 스펀지 티타늄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티타늄 지르코늄 하프늄 생산기업이다.

회사는 티타늄 생산 능력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고품질 티타늄 잉곳, 관재, 형재 생산 라인 건설 프로젝트, 항공우주급 광폭 티타늄 합금 판재, 박재 건설 프로젝트, 테스트, 검사 센터 및 과학 연구 파일럿 플랫폼 건설 프로젝트 및 유동성 보충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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